본문 바로가기
건설안전

안전관리자와 안전보건조정자 자격이 확대됩니다.

by 안전지대장 2024. 3. 7.

정부는 3월 6일(수) 국무회의에서 고용노동부 소관 법령인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이번 개정은 현장 실무경험을 갖춘 안전관리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시행령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용노동부 보도자료는 게시글 하단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안전관리자와 안전보건조정자 자격이 확대됩니다.

 

 

안전관리자와 안전보건조정자 자격 확대

시행령 개정안 주요 내용

 

비건설업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신설

비건설업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신설 공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공학 또는 자연과학 분야 학위를 취득한 후 건설업을 제외한 사업에서 실무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으로서 안전관리자 양성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안전관리자의 자격범위에 추가했다.

 

건설업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기한 연장

 건설업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기한 연장 ‘23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었던 건설업 안전관리자 양성교육을 ’ 25년까지 연장했다.

 

안전관리자 선임 방법 정비

 안전관리자 선임 방법 정비 안전관리자 선임 시 사업의 종류,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에 따라 사업장에서 선임될 수 있는 안전관리자의 자격을 명확하게 규정했다.

 

안전보건조정자 자격 확대

안전보건조정자 자격 확대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건설안전 분야에서 각 5년·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도 안전보건조정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선임 자격을 확대했다.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 보도자료 다운로드 ▼

3.6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심의의결(산업안전기준과).pdf
0.12MB
3.6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심의의결(산업안전기준과).hwpx
0.17MB

 

 

모든 건설현장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댓글